바다의 불로초 톳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톳의 정의와 영양소 함유량 알아보기
모자반과에 속하는 톳은 뿌리에서 새싹이 돋아나서 번식을 매년 거듭하는 다년생 해조로 예로부터 나물로 먹었으나 요즘은 된장국, 샐러드, 전, 주스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톳의 영양소 함량을 살펴 보자면 톳 100g 기준 칼슘 157mg, 철 3.9mg, 섬유소 1g이 들어 있는데 우리에게 친숙한 해조류인 미역, 다시마보다 많은 수준입니다.

 

* 톳의 다양한 효능 알아보기
톳은 모든 해조류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많은 효능이 있습니다. 다양한 혈관 질환을 예방하고 당뇨와 고혈압같은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런 효과가 있는 이유는 톳의 식이섬유가 중금속을 배출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철분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빈혈 예방에도 탁월합니다.
또한 톳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고 혈액 순환을 도와 혈압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더불어 나트륨 배설에 필요한 칼륨 역시 가득해 고혈압 예방에 좋은데 인슐린 구성 성분이 되는 크롬도 함유돼 있어 당뇨 예방 역할도 합니다.
빈혈은 철분의 주요 성분인 헤모글로빈이 부족할 때 발생하는데 톳에는 철분이 시금치의 약 3배에서 4배 가량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빈혈 증세에 효과를 보입니다.
또한 톳의 에스트로겐은 노화를 방지하며,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므로 톳을 꾸준히 먹으면 혈액이 알칼리성으로 바뀌고, 세포 조직이 강화돼 장기의 기능을 활발하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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